인문공감 사람과 삶, 세상을 잇는 인문학
전국인문도시 현황
map
home석학인문강좌소개
사업개요

취지 및 목적

한국 인문학계는 길지않은 근대학문의 역사속에서도 여러 학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학자들은 또한 그 성과를 바탕으로 한국사회의 급속한 산업화 이면에서 인간의 보편적 가치를 지켜내는 데도 한몫을 담당해 왔습니다.

그러나 서구의 선진 문물을 도입하며 짧은 기간에 근대화를 이루어 가는 과정에서, 높은수준을 자랑했던 한국인의 오랜 지적 전통은 근대학문의 기반으로 온전히 계승되지 못하였을뿐 아니라, 학계의 연구 풍토도 우리의 일상적 삶과 상당부분 괴리되어 온 것이 사실입니다.

인문학은 이 사회의 정신적 자산을 생산. 공급하고 관리하는 학문입니다.그러한 자산이 고갈될 때 사회는 혼란에 빠지게 되고, 사회는 결국 그 책임을 인문학에게 물을 것입니다. 우리의 인문학이 그 역할을 제대로 담당하지 못할 경우 사회로부터 외면당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학자들이 이사회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그 연구 성과를 사회의 구성원들과 더불어 나누며 문제의식을 공유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우리의 학문은 이 사회와 함께 건전하게 발전할 수 없을 것입니다. 특히 이것은 한국의 학계가 서구 학문의 수입차원을 넘어서서 우리의 문화와 삶에 기반한 학문적 결실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도 필수적인 일입니다.

이제 우리 인문학계의 각 분야에서 축적해 온 학문적 성과를 사회의 타 분야의 학자와 지식인은 물론 일반인들과도 함께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여, 다함께 인간과 사회의 본질적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이 사회의 바람직한 미래를 논의하고자 합니다.우리 생활의 중심지에서 열리게 될 이“인문강좌”는 인류 혹은 한국인이 지금까지 이루어 낸 최고 수준의 지적 문화를 다 같이 누리며 서로의 삶을 고양시키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인문학대중화 사무국

  • 주소 : (06792)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25 510호 인문학대중화 사무국
  • 전화 : 02-739-1223 팩스 : 02-3460-5574 이메일 : hlectures@nrf.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