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력
암스테르담 시립대학 미술사학과 (學士, 碩士)
프랑크푸르트 괴테 대학 미술사학과 (博士)
◇ 경력
2001. 3. - 현재 홍익대학교 교수
2005. 6. - 2007. 5. 서양미술사학회 회장
2007. 7. - 2008. 7. 제4기 박물관미술관 학예사운영위원회 운영위원
2009. 9. - 2011. 8. 한국미술사교육학회 회장
2012. 3. - 2016. 2 홍익대학교 박물관장
2014. 3. - 현재 홍익대학교 문화예술평생교육원장
2016. 3 – 현재 홍익대학교 동아시아예술문화연구소 소장
◇ 주요저서
<논문>
- 「자연 속의 성서이야기: 니콜라 푸생의 기독교 풍경화」, 『미술사연구』, 27 (2013. 12), pp.35-59
- 「수용자 맥락에서 보는 성화: 카라바조의 체라시 경당 연작 연구」, 『미술사학보』, 39 (2012. 12), pp. 261-293.
- 「렘브란트 판 레인의 <니콜라스 튈프 박사의 해부학 수업>에 표현된 직업의식」, 『미술사학』 21 (2007), pp. 155-181
- 「안트베르펀의 루벤스 집과 화가의 자부심」, 『시각문화의 전통과 해석』, 예경 2007, pp. 635-653
-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성안나 삼대의 도상학적 의미」, 『미술사와 시각문화』 3 (2004), pp. 204-233
<저 서>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근세유럽의 미술사 2』, 미진사 2015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근세유럽의 미술사』, 서울하우스 2010
<역 서>
에르빈 파노프스키, 『도상해석학 연구』, 시공사, 2002
에케하르트 캐멀링 편집,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사계절, 19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