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공감 사람과 삶, 세상을 잇는 인문학
home석학인문강좌석학인문강좌
사업개요

석학인문강좌

5기 5강 리플렛
 
강좌명 이것을 저렇게도 - 다원주의적 실재론
정대현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 [언어철학]
 
일자 세부주제 강연보기
2012.07.07 1주 인문적 사유의 자유 [수정] [삭제] 1부 2부
2012.07.14 2주 체계의존적인 진리 [수정] [삭제] 1부 2부
2012.07.21 3주 심리언어-담론의 결과 [수정] [삭제] 1부 2부
2012.07.28 4주 달리 말하지만 같은 세계 [수정] [삭제] 1부 2부
2012.08.04 5주 종합토론 [수정] [삭제] 1부 2부
기관 한국연구재단 강좌시간 15:00 ~ 17:00 지역 서울
연락처 장소 서울역사박물관 강당
 
강연자 소개

고려대학교 철학과, Temple University(PA, USA) 에서 공부하고, 이화여자대학교 철학과에서 봉직(1977-2006), 현재 그 명예교수이다. St. Andrews College(NC, USA)에서 교환교수, Rutgers University(NJ, USA)에서 방문교수를 지냈고,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원장, 교수신문 논설위원, 교육부 기초학문육성위원회 위원장, 한국철학회 회장 등의 직을 역임하였다. Teacher's Award, 서우 철학 저술상, 이화 학술상 등을 수상하였다.

저술로는 『다원주의 시대와 대안적 가치』,『심성내용의 신체성: 심리언어의 문맥적 외재주의』, 『맞음의 철학: 진리와 의미를 위하여』, 『필연성의 문맥적 이해』, 『지식이란 무엇인가: 지식개념의 일상언어적 분석』, 『한국어와 철학적 분석』이 있고, 『표현인문학』,『정대현 철학을 토론한다』등을 공저하였다.

 
강연요지

이 강의는 같은 것을 달리 말할 수 있는 구조를 모색한다.

사람들이 이렇게도 말하고 저렇게도 말하지만, 결국 "같은 이것에 대해 저렇게 달리" 말하는 것이다. 이 관점을 "다원주의적 실재론"이라 하겠다.

나는 한편으로 다원주의, 상대주의, 포스트모더니즘, 패러다임론의 주요 주장들을 수용하여 인문적 사유의 풍부성을 요구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인간 언어가 말해지는 것의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기초로서의 동일 실재성을 보이고자 한다.

달리 말해, 인간 사회는 언어의 다양한 사용을 통해 표면적으로 "해체"되고 있지만, 심층적으로 풍부해지고 있으며, 개인주의의 "원자적 파편화" 속에서도 공동선 같은 객관적 기초를 통해 인간 연대의 구조 속에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목록